교육훈련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마태복음 9장 35절

제자반 소개

철학

평신도의 재발견에서 그 철학을 찾는다.
교회 안에는 99% 이상의 평신도가 있다. 세상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내는 가견적(可見的) 교회는 교직을 가진 소수의 교회가 아니라 생활 현장에서 하나님 나라 임재를 자신의 삶을 통해 구현하는 평신도의 교회다.
오순절 이후 예루살렘 사람들이 직접 목격할 수 있었던 교회는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아 변화된 새 생활을 구가하던 평신도들이었다. 평신도들은 교회의 객체가 될 수 없다. 그들은 교회의 주체이다. 교역자와 평등하게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지체들이다. 그들 모두가 머리 되신 주님으로부터 소명을 받고 있다. 이 소명을 위해 성령님은 각자에게 분수에 맞는 은사를 주셔서 몸의 지체로서 그 기능을 다 하게 하신다. 불행하게도 많은 교회에서 평신도가 잠을 자고 있다. 엄청난 저력을 가진 거인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평신도들을 성경의 관점에서 재발견하고 그들을 깨워야 한다.
교회의 본질에서 그 철학을 찾는다.
교회는 무엇인가? 교회는 왜 존재하는가? 우리가 이 질문을 하지 않으면 안될 중요한 이유가 있다. 평신도의 위치와 역할이 교회의 본질 가운데 들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신약성경에서 교회를 의미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의 모임'이라는 것이다. 교회를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정의할 때, 교회는 교역자의 교회도 아니며, 평신도의 교회도 아닌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 모두의 교회다. 이 점에서 교회는 평신도의 위치와 그 역할을 무시할 수 있는 여지를 전혀 남겨 놓지 않고 있다. 또 다른 교회에 대한 성경적 정의는 '교회는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그리스도의 제자의 모임'이라는 것이다. 세상에 나가서 사는 사람들은 교회 안의 누구인가? 99%의 평신도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훈련시키고 영적 무장을 시켜 예수님의 제자로 세상으로 내 보내야만 그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될 수 있는 것이다.

목표

평신도를 주님의 제자로 만든다.

  • 첨단중교회의 훈련 목표는 '모든 성도들을 주님의 제자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 목표는 '제자훈련' 목회 철학의 기반 위에 세워져 있다. 이 나라에 1,000만 명의 크리스챤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나라와 이 사회가 새로워지지 아니하고 모든 분야에 있어서 부정과 불의와 죄악이 팽배 해 있는 이런 현실을 바라보면서 과연 우리 크리스챤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아니 더 나아가서 도대체 크리스챤들은 어떤사람들이길래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가 하는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고 교회의 책임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나만 구원 받고 내 가족들만 구원 받으면 되지 하는 자기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신앙의 자세,사회와 나라가 어찌 되든지 나만 평안하고 복을 받으면 되지 하는 무사안일 한 신앙의 자세, 주일 하루 외 다른 날은, 전혀 신앙생활하지 않는 사람들과 똑같이 행동하는 이원론적인 신앙의자세, 개인의 신앙이 사회 구석구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무능력한 신앙의 자세 등을 거부하고 강한 예수님의 제자로 양육하고 훈련을 시키는 것이 제자훈련의 목표인 것이다.

개요

첨단중앙교회 제자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중하고 있는 훈련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 ‘내적인 훈련’ + ‘외적인훈련’ 하나는 '내적인 훈련'이다. 즉 주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이다. 생각과 말과 행실과 인격이 주님을 닮아가도록 훈련을 시키는 것이다.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 나의 내면이 변화되는 훈련이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해 나가는 훈련이요, 하나님의 뜻을 순종해 나가는 훈련이다. 또 하나는 '외적인 훈련'이다. 공격적이고 전투적인 자세를 갖추는 적극적인 훈련이다. 다른 사람을 전도하는 훈련이요, 사회 속에서 크리스챤으로서 봉사와 섬김을 통해 빛과 소금과 등대의 역할을 능동적이고 과감하게 감당 하는 훈련이다.
  • ‘제자훈련’ + ‘사역훈련’ 이러한 큰 개요 속에서 제자훈련이 이루어지는데 제자훈련은 두 개의 큰 훈련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는 '제자훈련' 이다. 여기서 '제자훈련'이란 지금까지 위에서 언급해 온 첨단중앙교회의 중요한 목회사역인 '제자훈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포함된 1단계 훈련을 의미하는데 과거에는 이 훈련을 '초급 제자훈련'이라고 불렀다. 두 번째는 '사역훈련' 이다. 이 훈련을 마치게 되면 첨단중앙교회 동역장 로서 파송을 받게 되는데 과거에는 이 훈련 '고급 제자훈련'이라고 불렀다. 위에서 언급된 '제자훈련'은 32주 과정,'사역훈련'은 34주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다.

이 단계는 방학기간을 포함해 1년의 기간이 걸리는 과정이다.